김기현보단 인요한?…"사실상 여당 대표 역할 수행 중"

입력 2023-11-08 17:55   수정 2023-11-09 08:22

8일 국민의힘에선 이례적인 장면이 연출됐다. 이날 오후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가 방문한 서울 강남구 현장에서 기자들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. 반면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있었던 자리는 달랐다. 인 위원장은 오전 대구 경북대를, 오후엔 서울 영등포구를 방문했는데 20여명의 기자가 자리를 지켰다. 인 위원장의 '입'을 주목하느라 기자들이 넘어지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. 혁신 기구의 수장이 여당 대표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설명이 나온다.

정치권에서는 이를 두고 "인요한 위원장이 사실상 당대표 대행의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는 장면"이라고 평가했다.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"당 대표 역할을 인 위원장이 하면서 김기현 대표는 행정 사무 처리를 전담하는 형태로 역할 분담이 이뤄지고 있다"고 분석했다.

엄 소장에 따르면 구체적으로 당 대표에게 기대되는 역할을 크게 3가지다. △대통령을 향한 쓴소리 △세력 결집을 통한 대선주자 관리 △중도 확장이다.

지난 3일 인 위원장은 “당 지도부와 중진, 대통령과 가깝게 지내는 의원들은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거나 수도권 지역 내 (국민의힘 승리가) 어려운 곳에서 출마하는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”고 촉구했다. '윤핵관(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)'의 희생을 요구한 셈이다.

전직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 원로 등과 잇따라 만나는 등 세력 결집에도 나서고 있다. 인 위원장은 임명 직후인 지난달 26일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제44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났다. 지난달 27일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홀로 예방했다.

아울러 7일에는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났다. 이날도 홍준표 대구시장과 비공개 회동을 진행했다. 엄 소장은 "당 대표의 역할은 대선주자를 관리하면서 당의 세력을 결집시키는 것"이라며 "인 위원장이 이러한 역할을 완벽히 하고 있다"고 평가했다.

중도 확장에도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. 혁신위의 첫 공식일정으로 광주 국립 5.18민주 묘지를 참배하고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은 이준석 전 대표와 홍준표 대구 시장의 징계 취소를 혁신위 1호 안건으로 건의했다.

김 대표가 최근 '깜짝 카드'로 발표한 '메가시티'의 효과도 크지 않아 인 위원장의 존재감이 상대적으로 더 부각됐다는 설명도 나온다. 엄 소장은 "여당이 메가시티 관련 특위(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)를 발족하며 힘을 보탰지만 부산 등이 나오면서 동력이 떨어졌다"고 설명했다.

박주연 기자 grumpy_cat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